대관령양떼목장은 농림부에서 지정한 동물복지와 산림보존에 특화된 산지생태축산 목장입니다. 또한 면양에 대해 성공적인 방목과 사육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양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지 가장 잘 알고있는 대관령양떼목장은 항상 사람과 자연 그리고 동물이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양 먹이주기 체험 체험전 알아두면 좋은 꿀 TIP!
1 겨울철에는 왜 방목을 하지 않나요?
가장 큰 이유는 양들의 먹이인 초지(풀)이 자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초지가 길게 자라지 않은 상태에서 방목을 하면 양들은 초지의 뿌리까지 뽑아먹어 초지가 망가지게 되고 이듬해 봄에는 초지가 아닌 잡초만 자라게 됩니다. 그렇기에 초지 보호를 위해 초지가 성장을 하지 않는 동절기(11월~4월)에는 방목을 하지 않습니다.
2 먹이주기 체험은 동물학대 아닌가요?
흔히 먹이주기 체험이 동물 학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두 가지 오해 때문입니다. 첫째. 양이 배부른데도 억지로 먹이를 먹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양들은 배가 부르면 더 이상 먹지 않습니다. 실제로 먹이주기 체험을 하다보면 건초를 받아먹지 않고 뒤에 앉아서 되새김질을 하거나 졸고 있는 양들이 있는데요. 이 양들은 배불러서 먹지 않는 양입니다. 앞에서 건초를 먹고 싶은 양들만 앞으로 나와 건초를 받아먹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둘째. 먹이주기 체험을 위해 양들을 굶기기 때문에 학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일부 농장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질 수 있겠지만, 대관령양떼목장에서는 먹이주기 체험을 위해 양을 굶기지 않습니다. 먼저 먹이주기 체험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양(70~80마리)들이 먹이주기 체험장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5~6마리로 먹이주기 체험을 진행하는 농장과는 다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매일 아침을 주고 저녁에는 매일 먹어야 하는 건초량에서 당일 체험객들에게 나눠준 건초량을 제외하고 건초를 주고 있으니 먹이주기 체험을 위해 양을 굶긴다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양들도 목욕을 하나요?
양들은 바닥에 조금 고인 물도 밟지 않고 피해서 갈 정도로 물을 싫어합니다. 양들이 목욕하는 과정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고려하여 특별히 목욕을 시키지 않습니다. 다만 진드기, 이 등 구충을 위해 주기적으로 소독 및 구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털은 언제 깍나요?
양 털은 1년에 한 번 깍고 있으며, 날씨가 따뜻해지기 시작하는 3월경 깍습니다.
5 방목된 양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있나요?
대관령양떼목장은 윤환방목이라는 방목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윤환방목이란 초지를 여러 구역으로 나누고 각 구역에서 며칠씩 방목하여 전체 구역을 한 바퀴 돌면 다시 처음 구역으로 돌아오는 선진 방목 시스템입니다. 대관령양떼목장은 매월 변동이 있지만 약 30개 구역의 방목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일 방목지를 변경하여 신선한 풀을 양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방목지가 매일 변경되기 때문에 어떤 날은 산책로 바로 옆에 방목이 되고, 어떤 날은 조금 떨어진 곳에 방목이 되기도 합니다. 거리의 차이는 조금 있지만 산책로에서 방목된 양들이 항상 보이는 곳에 방목하기 때문에 방목한 양들을 못 보는 경우는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아기 양들은 언제 볼 수 있나요?
양은 계절번식을 하며, 겨울철에 출산합니다. 매년 시기가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1~2월 경에는 귀여운 아기 양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7 양에게 다른 먹이를 줘도 되나요?
양은 초식동물로써 풀 이외 것은 양들에게 주시면 안됩니다. 간혹 과자, 밥, 빵 등을 주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각종 소화기 관련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양들을 위해 건초 의외의 것들은 먹이지 말아주세요.
8 방목된 양들을 몰아 볼 수 있나요?
양은 민감하고 겁이 많은 동물입니다. 자신과 가까운 곳에 낯선 동물 또는 사람이 다가오면 긴장하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따라서 양이 생활하는 방목지와 축사에는 들어가실 수 없습니다.
9 초지는 어떤 품종인가요?
추운 대관령 지역과 양이라는 가축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티모시와 켄터키 블루 그라스 종을 초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0 야생동물로부터의 위협은 없나요?
대관령 지역에는 많은 야생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야생동물이 지금껏 양에게 해를 끼친 적은 없지만 만일을 위해 목장 외곽에는 야생동물들이 목장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촘촘한 목책을 설치하여 대비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 초지는 양들이 먹는 음식입니다. 울타리를 넘어 초지 안으로 들어가지 마세요. ○ 양들에게 건초 이외 음식물을 주지 마세요. 각종 병의 원인이 됩니다. ○ 목장 안에서는 취사가 불가능하며, 돗자리 및 음식물을 가지고 들어가실 수 없습니다. ○ 목장 내 전 구역은 금연구역입니다. ○ 목장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장소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될 수 있는 음주, 고성방가 등을 자제해 주세요. ○ 애완동물과 함께 입장하실 수 없습니다. ○ 목장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 야생화, 나물 등은 우리 모두의 귀중한 재산입니다. 함부로 채취하거나 훼손하지 말아주세요. ○ 겨울철 다른 관람객들의 안전을 위하여 눈썰매 등을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 안전을 위하여 슬리퍼, 하이힐 등과 같이 불편한 신발은 피해주세요.